□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계획(요약)
○ 비전 : 농가소득 증대, 일자리 창출 등 농촌경제 활성화 도모
○ 목표 : 농촌융복합산업 성장기반 조성 및 인증 경영체 내실화
- 사업자 인증 갱신신청 비율 : 전년대비 4.5% 이상 증가(‘19년 83% → ’20년 87%)
- 사업자 인증 갱신신청 비율 : 전년대비 4.5% 이상 증가(‘19년 83% → ’20년 87%)?
○ 대상 : 농업인,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, 가공판매업체 등
○ 추진과제
1) 인증경영체 내실화 및 통계시스템 고도화
∇ 사업자 인증심사 및 사후관리
- 인증 후 제품 인증표시, 주원료 원산지 확인, 인증 무자격자 조치 등 사후관리로 소비자 신뢰 확보
* 추진절차 : 인증신청(신규, 갱신) > 사업계획 검토 > 인증추천 > 사업계획 평가 > 인증발급
∇ 통계시스템 고도화
- 사업자 매출액, 고용 현황, 정보 변경 이력 등 통계시스템 고도화
- 농촌융복합산업 온라인 포털사이트 유지관리
2) 성장기반 조성
∇ 전문상담 및 현장코칭
- 맞춤형 분석으로 경영체 성장플랜 제공
∇ 자금(융자) 지원
- 토지구입·가공시설 구축·운영자금 등 농촌융복합산업 사업화 지원
∇ 지역단위 유통플랫폼 조성
- 안테나숍 활용한 시장 친화적 제품 개발
- 대형마트·온라인 웹을 활용한 제품·체험 홍보
* '19년도 안테나숍 개설, 플랫폼 조성 현황 : 41개소 / 148회
∇ 중앙단위 제품판로 확대
- Beyond Farm 등 농촌융복합산업 체험·판매관 확대
- 스마트 컨텐츠(QR코드) 구축지원 고도화
- 명절, 여행주간 등 연계 판촉행사 추진
- 국내외 온라인몰 입점 및 해외 시장 개척 지원
∇ 규제 발굴 및 정책 개선
- 농촌융복합산업 지원센터 센터장 회의, 현장점검 등 의견 수렴 및 정책보완
3) 홍보·마케팅 지원
∇ 우수사례 발굴
-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
- 홍보 콘텐츠 제작·배포
∇ 인식제고 홍보
- 정책이슈, 성과 등 언론·방송 연계 홍보
- 농촌융복합산업 광고를 통한 소비자 인지도 제고
∇ 소비촉진 홍보
- 온오프라인 활용, 농촌융복합산업 정보 확산
- 관광지 연계 여행주제 SNS 활용 홍보
- 현장 체험박람회 등 홍보부스 운영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확인 부탁드립니다